9월 28일 오전에는 상하이시 인민정부 외사 판공실과 상하이시 인민대외우호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외국인을 위한 상하이 생활 안내서' 발표식 및 '국제 체험관' 수여식이 상하이에서 개최되었다. 쿵푸안(孔福安) 상하이시 우호협회 상임부회장 겸 상하이시 외사 판공실 주임은 행사에서 환영사를 전했으며, 약 40명의 상하이 거주 외국인들이 참석했다.
쿵푸안 주임은 "상하이의 국제화와 개방성 강화로 많은 외국인들이 상하이에서 직장 생활, 교육, 생활을 하고 있다"며, "이들 외국인들은 상하이에 적응하여 시민 커뮤니티의 중요한 구성원이 되었으며, 상하이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강조했다. 이 안내서는 외국인들이 상하이에서 더욱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실용적이고 편리한 정보 서비스와 업무 지침을 제공한다.
이 안내서는 외국인들이 상하이에a서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실용적인 정책 및 서비스 정보를 통합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이 안내서는 외국인들이 상하이에서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포켓북’과 ‘백과사전’ 역할을 한다. 이 안내서는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하이 개요(Shanghai Essentials)’에서는 상하이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상하이에서의 생활(Living in Shanghai)’에서는 입국 후 필요한 정무 절차, 실용적인 위챗 미니 프로그램, 대중교통, 주택 임대, 교육, 의료, 도움말 핫라인, 날씨, 공휴일 등의 중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상하이 탐사(Exploring Shanghai)’에서는 독특한 문화 장소, 관광 정보, 서점, 국제적 전시회 및 경기, 쇼핑, 핫플레이스, 특색 음식 등을 추천한다. ‘서비스 정보(Service Directory)’에서는 다양한 실용 웹사이트, 영어 핫라인, 각종 서비스 기관 목록 등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안내서에는 40여 개의 삽화와 영어 버전 지하철 노선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36개의 QR코드를 통해 서비스 정보와 가이드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통해 외국인들은 상하이에서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이 안내서는 '한 권으로 모든 걱정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외국인들에게 '상하이에서의 두 번째 여권(Second Passport in Shanghai)'이 되길 바란다.
해당 행사에서는 '국제 체험관' 수여식도 진행되었다. 국제 체험관은 외국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국인과 관련된 각종 정책 및 서비스 조치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제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들은 외국인 서비스 업무를 최적화하는 '외국인 고문'으로서, 정책 및 서비스 조치가 보다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돕고, 외국인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요구 사항에 주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상하이시 외사 판공실과 상하이시 우호협회는 이번 행사를 통해 '포켓북'을 보다 잘 알리고, 상하이를 방문하거나 상하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더욱 편안하게 오고 안심하게 살며, 자신감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길 희망한다.